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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VM/JAVA

[JAVA] 쉬프트 연산자와 일반 연산자 속도 차이

글을 쓰는 개발자 2021. 10. 22. 22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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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쉬프트 연산자 ( '>>', '<<')

public class SimpleTest {

    @Test
    void 쉬프트연산자와_일반_연산자_속도_테스트(){
        long start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        long num = 1L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1000000000; i++) {
            num = num<<1;
            num = num>>1;
        }
        long end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(end-start)/1000.0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");
    }

}

2. 일반 연산자를 했을 때

public class SimpleTest {

    @Test
    void 쉬프트연산자와_일반_연산자_속도_테스트(){
        long start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        long num = 1L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1000000000; i++) {
            num *=2;
            num /=2;
        }
        long end = System.currentTimeMillis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(end-start)/1000.0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");
    }

}

 

3. 쉬프트 연산자를 쓰는 java.utils 클래스들

1. ArrayList

    private int newCapacity(int minCapacity) {
        int oldCapacity = this.elementData.length;
        int newCapacity = oldCapacity + (oldCapacity >> 1);
        if (newCapacity - minCapacity <= 0) {
            if (this.elementData == DEFAULTCAPACITY_EMPTY_ELEMENTDATA) {
                return Math.max(10, minCapacity);
            } else if (minCapacity < 0) {
                throw new OutOfMemoryError()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return minCapacity;
            }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return newCapacity - 2147483639 <= 0 ? newCapacity : hugeCapacity(minCapacity);
        }
    }

위의 메소드는 해당 사이즈가 일정 크기를 넘어서면 증가시키는 메소드인데 이 때 쉬프트 연산자를 쓰는 것을 볼 수가 있다.

 

그 이외에도

    private static long[] nBits(int n) {
        return new long[(n - 1 >> 6) + 1];
    }

    private static void setBit(long[] bits, int i) {
        bits[i >> 6] |= 1L << i;
    }

    private static boolean isClear(long[] bits, int i) {
        return (bits[i >> 6] & 1L << i) == 0L;
    }

기본적인 크기 증감에 대해서 쉬프트 연산자를 쓰고 있다.

 

2. PriorityQueue

    private static <T> void siftDownComparable(int k, T x, Object[] es, int n) {
        Comparable<? super T> key = (Comparable)x;

        int child;
        for(int half = n >>> 1; k < half; k = child) {
            child = (k << 1) + 1;
            Object c = es[child];
            int right = child + 1;
            if (right < n && ((Comparable)c).compareTo(es[right]) > 0) {
                child = right;
                c = es[right];
            }

            if (key.compareTo(c) <= 0) {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
            es[k] = c;
        }

        es[k] = key;
    }

 

해당 코드를 보면서 '>>>' 이건 뭐지? 하고 찾아본 결과 'unsigned shift operator'라고 한다.

 

일반적으로 (1 + Integer.MAX_VALUE )/2 를 하는 과정에서 오버 플로우가 발생한다.

하지만 '>>>'를 쓰면 그러한 걱정은 No No~~

 

1. '>>'

public class SimpleTest {

    @Test
    void 쉬프트연산자_테스트(){
        int one = 1;
        int max = Integer.MAX_VALUE;
        System.out.println((1+max)>>1);
    }

}

2. '>>>'

public class SimpleTest {

    @Test
    void 쉬프트연산자_테스트(){
        int one = 1;
        int max = Integer.MAX_VALUE;
        System.out.println((1+max)>>>1);
    }

}

 

 

다른 것은 ArrayList와 비슷하게 구현되어 있다.

 

이렇게 쉬프트 연산자와 일반 연산자의 속도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.

 

예전에 컬렉션에 있는 클래스에서 왜 쉬프트 연산자를 쓸까 생각을 했었는데 해당 속도 차이를 보고나니 무조건 쓸 수 밖에 없겠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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